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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ADHD (2) : 과잉 집중, 조용한 ADHD

Theriver 2024. 1. 24.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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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ADD는 어떻게 다른가요?

 

주의력 결핍 장애 또는 주의력 결핍 장애는 현재 우리가 ADHD 또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라고 부르는 장애의 이전 용어입니다. 1987년 '과잉 행동'이라는 단어가 추가되기 전까지는 ADD라고 불렸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또는 ADHD보다 더 친숙한 용어이기 때문에 여전히 이전 용어인 ADD를 사용합니다.

 

 4. 과잉 행동이 없는 아이도 ADHD가 있을 수 있나요?

 

네.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만 비정상적으로 안절부절 못하거나 충동적이지 않은 아이는 부주의한 유형의 ADHD에 속합니다. 이들은 교사와 부모의 주의를 끄는 파괴적인 행동이나 문제 행동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부주의한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은 초등학교 중학생이 되면 점점 더 따라잡기 어려워지면서 어려움을 겪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5. ADHD 아동은 왜 어떤 일에 집중할 수 있을까요?

 

 ADHD는 주의력 결핍 장애라고 불리지만, 전문가들은 실제로는 아이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통제하고 지시하는 능력에 장애가 있다고 말합니다. 많은 ADHD 아동은 비디오 게임과 같이 매우 흥미진진한 일에는 완벽하게 집중할 수 있지만, 학업이나 신발을 신거나 잠자리에 드는 일처럼 즉각적인 보상이 없는 일에는 그런 집중력을 유지하지 못합니다.

 

과잉 집중이라고도 불리는 이 강렬한 집중력은 ADHD 아동이 학교에서 좋아하는 활동이나 비디오 게임과 같이 하고 있는 일을 그만두라는 요청을 받으면 종종 화를 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이 '주의 전환'이 불가능하다고 부르는 이 증상은 성인과 많은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에 대해 말하자면: 비디오 게임은 지속적으로 자극과 보상을 주기 때문에 주의력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에게 일종의 트랜스 상태를 유도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이 경우, "스크린 중독"이라고 부르는 것보다 과잉 집중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실행 기능(Functioning)이란 무엇인가요?

 

실행 기능은 옷 입기부터 숙제하기까지 모든 사람이 과제를 완수하는 데 사용하는 자기 조절 기술입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계획 세우기
  • 시간 및 자료 정리
  • 의사 결정 한 상황에서 다른 상황으로 전환하기
  • 감정 조절하기
  • 과거의 실수로부터 배우기

실행 기능에 문제가 있는 모든 아동이 ADHD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ADHD 아동은 일부 실행 기능에 결함이 있습니다. 

 

7. ADHD는 학교 밖에서도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나요?

 

예. 부주의와 충동성은 친구 관계, 과외 활동, 가정 생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끊임없이 끼어들기 때문에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을 때 폭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한 ADHD 아동의 경우 제멋대로 행동하기 때문에 놀이 모임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집중하고 규칙을 따르기 어렵기 때문에 팀 플레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지시를 따르지 않고 충동적이며 좋아하는 활동에서 식사 시간, 숙제 시간, 취침 시간으로 전환하라는 요청을 받으면 녹초가 되어 부모 및 형제자매와 충돌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이 청소년이 되면 충동성이 위험해져 자동차 사고,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 및 기타 위험한 행동에 빠지기 쉽습니다. 

 

8. ADHD 아동이 반항적이거나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반항과 감정 폭발은 ADHD 아동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지만, 그 자체가 ADHD의 증상은 아닙니다. ADHD 아동은 자신에게 힘든 일을 해야 할 때, 특히 비디오 게임과 같이 즐거운 일을 중단해야 할 때 도전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숙제하기, 잠자리에 들기, 옷 입기, 저녁 식사하기 같은 일상이 전쟁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주의 집중, 지루한 상황 견디기, 충동 억제, 즐거운 활동에서 벗어나기, 활동 수준 조절에 있어 유전적으로 결함이 있기 때문에 견디기 힘들어한다고 여겨집니다. 이러한 상황은 아이에게 정말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이러한 아이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회피 전략은 공격적인 행동, 짜증, 말다툼, 반항, 기싸움 등입니다.

 

 

 

 

<출처: childmind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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