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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4) : ADHD 약물과 치료

Theriver 2024. 1. 24.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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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ADHD의 치료

 

 ADHD 약물 치료

 

*. 가장 효과적인 ADHD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연구에 따르면 약물 치료와 행동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중등도에서 중증의 ADHD의 경우 첫 번째 치료는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입니다. 뇌의 특정 화학 물질의 양을 증가시키는 정신 자극제는 아이들이 집중하고 충동성과 과잉 행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ADHD에 사용되는 각성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이 각성제 약물에 반응하여 증상이 현저히 감소할 확률은 80%가 넘는다고 합니다. 각성제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메틸페니데이트 기반 약물 : 리탈린, 메칠린, 콘서타, 메타데이트, 데이트라나 패치
  • 덱스트로암페타민 기반 약물 : 애더럴, 비반스, 덱세드린

각성제에 반응하는 어린이 중 절반은 두 가지 약물에 똑같이 잘 반응하고 절반은 하나 또는 다른 약물에 더 잘 반응합니다. 각성제에는 다양한 방출 방식이 있으며, 이에 따라 각기 다른 기간 동안 효과를 발휘합니다.

 

즉시 방출 제형 은 약 4시간 동안 효과가 지속됩니다. 서방형 제제는 14시간까지 지속됩니다. 서방형 그룹 내에서는 오전과 오후에 약물이 전달되는 용량이 다릅니다. 어떤 약은 하루 중 전반에는 50%, 후반에는 50%를 전달하고, 어떤 약은 전반에는 30%, 후반에는 70%만 전달합니다.

 

*. 올바른 복용량 찾기 

 

어린이마다 약물을 대사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에게 적합한 기간 동안 효과적인 용량을 제공하는 포뮬러를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정 어린이에게 적합한 복용량을 찾으려면 몇 주간의 시험이 필요합니다. 임상의는 일반적으로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복용량을 서서히 늘립니다.

 

아이가 원치 않는 부작용을 경험한다면 복용량이 너무 많거나 약물이 아이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일부 어린이는 이러한 약물에 사용되는 두 가지 각성제인 메틸페니데이트와 덱스트로암페타민에 대해 다르게 반응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한 가지 약에서 다른 약으로 바꾸거나 같은 기본 약이라도 다른 제형으로 바꾸면 부작용을 줄이거나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복용량이 정해지면 자녀의 성장에 따른 적정량인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ADHD의 행동 치료

 

*ADHD의 행동 치료란 무엇인가요?

 

행동 치료는 ADHD의 핵심 증상을 없애지는 못하지만, 아이들이 증상을 더 잘 관리하도록 가르치는 데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을 마무리하고 정리 정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는 과제를 완료하고, 과제를 추적하고, 학업을 완수하는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 교육이라는 일종의 ADHD 행동 치료법도 있는데, 이는 아동의 ADHD로 인한 행동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 상호작용 치료 및 기타 형태의 부모 교육은 충동적이거나 부주의한 행동을 최소화하면서 좋은 행동을 기르기 위해 자녀와 협력하는 방법을 부모에게 가르칩니다.

 

긍정적인 강화를 통해 자극을 받으면 통제 불능이었던 아이는 자신의 행동을 자제하는 법을 배우고 부모 및 교사와 더 보람 있는 관계를 누릴 수 있습니다. 아동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임상의와 일대일로 더 많이 협력하여 조직화 기술을 강화하고 효과적인 행동 계획을 개발하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충분히 나이가 들면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의 실행 기능을 강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실행 기능은 옷 입기부터 숙제하기까지 모든 사람이 과제를 완수하는 데 사용하는 자기 조절 기술입니다. 학습 전문가는 이러한 영역의 능력이 약한 아동을 강화하기 위해 아동의 특정 능력을 보완하거나 향상시키는 특정 전략과 대안 학습 스타일을 혼합하여 가르칩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교육 전문가는 보통 부모와 자녀가 함께 협력하여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성공적으로 과제를 완수할 수 있는 루틴과 도구를 마련합니다.

 

예를 들어 체크리스트는 아침에 제 시간에 집을 나서는 것부터 방과 후 숙제, 취침 시간에 이르기까지 모든 일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제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단계가 ADHD 아동에게는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정의하고 눈에 잘 띄게 게시하면 과제가 쉬워지며 성취감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더 크고 장기적인 프로젝트의 경우, 각 단계에 시간 제한을 두면 아이들이 시간을 관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숙제 같은 것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ADHD 아동에게는 플래너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보상 차트를 사용하면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childmind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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