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이 건강이 되는

질병, 정신건강, 영양정보

SIMPLE & CLEAR LIFE

ADHD

ADHD의 진단및 테스트

Theriver 2023. 4. 18. 16:00
반응형

ADHD의 진단

자녀에게 ADHD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ADHD를 진단하는 단일 검사는 없으며 수면 장애, 불안, 우울증 및 특정 유형의 학습 장애와 같은 다른 많은 문제에서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ADHD가 있는지 여부가 우려되는 경우 첫 번째 단계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증상이 진단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진단은 정신 건강 전문가나 소아과 의사와 같은 일차 진료 제공자가 내릴 수 있습니다.
 
AAP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가정, 학교 또는 또래와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아동의 행동에 대해 아동을 돌보는 부모, 교사 및 기타 성인에게 질문할 것을 권장합니다. 의료전문가는 아동에게 증상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는 다른 상태가 있는지 또는 ADHD와 동시에 발생하는 다른 상태가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자녀에게 주의력 및 학습 문제가 있는 경우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ADHD에 대한 DSM-5 기준(TEST)

통계 매뉴얼(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제5판의 지침이 ADHD 진단에 도움이됩니다. 다음은 축약된 기준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제공됩니다. 훈련된 의료 서비스 제공자만이 ADHD를 진단하거나 치료할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사람들은 기능이나 발달을 방해하는 부주의 및 / 또는 과잉 행동 충동의 지속적인 패턴을 보여줍니다.
 
1. 부주의 : 아래 항목에서 16세 이하 아동의 경우 6가지 이상, 17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의 경우 5가지 이상일 경우 해당합니다. 부주의 증상이 최소 6개월 이상 나타나고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아야 합니다.
 

  • 흔히 세세한 점까지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학업이나 직장이나 그 밖의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 종종 작업이나 놀이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직접 말할 때 종종 듣지 않는 것 같습니다.
  • 종종 지시를 따르지 않고 직장에서 학업, 집안일 또는 의무를 끝내지 못합니다(예: 집중력 상실, 곁길로 빠짐).
  • 종종 작업과 활동을 조직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장기간에 걸쳐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일(예: 학업 또는 숙제)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과제 및 활동에 필요한 물건(예: 교재, 연필, 책, 도구, 지갑, 열쇠, 서류, 안경, 휴대폰)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종종 쉽게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 일상 활동에서 종종 건망증이 있습니다.

2. 과잉 행동 및 충동성: 아래 항목에서 16세까지의 어린이의 경우 증상이 6개 이상, 17세 이상의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 5개 이상일 경우 해당합니다. 과활동-충동 증상이 최소 6개월 이상 존재하며 개인의 발달 수준에 지장을 주고 부적절한 정도로 나타니야 합니다:
 

  • 종종 손이나 발을 만지작거리거나 두드리거나 자리에서 꿈틀거립니다.
  • 자리에 남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를 떠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종종 뛰어 다니거나 올라갑니다 (청소년이나 성인은 안절부절 못하는 느낌으로 제한 될 수 있음).
  • 조용히 놀거나 여가 활동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동시 종종 모터가 달린 것처럼 행동합니다.
  • 종종 과도하게 이야기합니다.
  • 질문이 완료되기 전에 대답을 불쑥 내뱉는 경우가 많습니다.
  • 종종 차례를 기다리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종종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방해합니다(예: 대화나 게임에 끼어들기).

 
또한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12세 이전에 몇 가지 부주의 또는 과잉 행동 충동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 두 가지 이상의 환경(예: 집, 학교 또는 직장, 친구 또는 친척과의 관계, 기타 활동)에서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 증상이 사회, 학교 또는 직장 기능을 방해하거나 저하시킨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습니다.
  • 증상은 다른 정신 장애(예: 기분 장애, 불안 장애, 해리 장애 또는 성격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습니다. 증상은 정신 분열증이나 다른 정신병 적 장애의 과정에서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증상의 유형에 따라 ADHD의 세 가지 타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혼합형: 지난 6개월 동안 기준 부주의와 과잉 행동-충동성의 증상이 충분히 나타난 경우
  • 주의력 결핍형: 지난 6개월 동안 과잉 행동-충동이 아닌 충분한 부주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
  • 과잉 행동형: 지난 6개월 동안 과잉 행동-충동의 증상이 충분히 있었지만 부주의는 아니었던 경우.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프레젠테이션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출처: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 - Attention-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

반응형

'ADH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 (2) : 과잉 집중, 조용한 ADHD  (0) 2024.01.24
ADHD (1) : ADHD와 증상  (0) 2024.01.24
ADHD의 증상과 징후  (0) 2023.04.18
ADHD 영양제 - 셀레늄  (0) 2023.04.07
ADHD와 마그네슘, 철, 아연, 구리 및 셀레늄  (0) 2023.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