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부모들에게 때로는 더 큰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라는 요청을 받으면 금방 화를 내거나 화를 내거나 반항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짜증과 반항은 ADHD 자체의 증상은 아니지만, ADHD 증상의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주의와 충동성은 아이들이 반복적이거나 손이 많이 가는 일, 또는 지루하다고 느끼는 일을 견디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은 좌절감에 압도당할 수 있으며, 신발을 던지거나 누군가를 밀치거나 "꺼져!"라고 소리치는 것은 충동성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또래의 다른 아이들보다 폭발하지 않고 강력한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행동 문제는 충동적인 폭발을 넘어설 수도 있습니다. 아동 마음 연구소의 임상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앤더슨 박사는 ADHD 아동 중 일부는 부정적인 행동 패턴을 보이는데, 이는 수년간 성인과 갈등을 겪은 결과라고 주장합니다.
ADHD 아동이 만성적으로 반항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 반항성 장애(ODD)라는 행동 장애 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ADHD 아동의 40%가량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을 받습니다. 그러나 임상 심리학자인 앤더슨 박사는 이보다 더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 때문에 부모나 교사와 갈등을 겪고 있으며, 그 비율이 80%에 이른다고 말합니다.
1.ADHD 아동은 왜 과잉 행동을 할까?
앤더슨 박사는 ADHD 아동이 종종 화를 내거나 공격적이거나 도전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ADHD를 앓으며 성장한 이력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ADHD 아동은 우리가 원하는 범위를 벗어난 것에 끌리도록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아주 어릴 때부터 부모와 갈등을 겪게 된다고 그는 설명합니다.
"이 어린 아이들에게 악의적인 의도는 없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ADHD의 과잉 행동과 충동적인 증상 때문에 아이들은 자리에 가만히 있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식당 전체를 돌아다니고 싶어 하죠. 공원에서 멋진 것을 보려고 부모를 피해 도망치고 싶어 하죠. 이로 인해 부모는 금방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부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이어집니다. "어릴 때부터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거나 아이가 해야 할 행동이 아니라는 말을 들으면 이를 내면화하여 '나에게 정말 문제가 있는 거야'라고 생각하거나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사람에게 공격적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2. ADHD 아이들은 왜 짜증을 내나요?
ADHD 아동에게 반복적이거나 지루하거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 작업은 매우 힘들 수 있으며, 특히 비디오 게임과 같이 즐거운 일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 많은 저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숙제하기, 잠자리에 들기, 옷 입기, 저녁 식사하기와 같은 일상이 전쟁터가 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아이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회피 전략은 짜증, 말다툼, 반항, 권력 다툼입니다. 앤더슨 박사는 "아이들이 떼를 쓰면 누군가가 과제 요구 사항을 변경하거나, 더 쉽게 만들거나, 최소한의 준수에 만족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이는 아이에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효과없는 전략
자녀가 부정적인 상호작용 패턴을 형성한 경우, 다른 자녀에게 적용되는 훈육 방식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앤더슨 박사는 "사람들은 양육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특정 행동을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에게는 잘 작동합니다. 하지만 행동 문제가 있는 아이들에게는 이러한 방법이 비참하게 실패합니다."
효과가 없는 한 가지는 이성을 잃는 것입니다. 잘못된 행동을 거의 하지 않는 아이에게는 부모가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행동을 하는 아이들은 금방 습관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가 소리를 많이 지르면 아이는 결국 그게 세상의 이치라고 생각하게 되죠. 어차피 사람들은 소리를 지를 텐데 왜 그렇게까지 신경을 써야 하나요?"
마찬가지로, 앤더슨 박사는 처벌은 그 효과를 잃는다고 설명합니다. "아이들이 벌을 많이 받으면 결국 벌은 의미가 없어지고, 아이들은 계속 벌을 받는 상태로 살아가게 됩니다. 벌을 조금 더 받는다고 해서 얼마나 큰 문제가 될까요?“
4.효과가 있는 훈육 전략
ADHD 아동은 다른 아동보다 더 많은 구조가 필요하며, 성인이 기대하는 행동의 종류에 대한 명확한 교육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앤더슨 박사는 "부모로서 우리는 아이들이 허용되는 행동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허용되는 행동을 가르치며, 가능한 한 자주 아이들의 좋은 행동을 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위한 칭찬과 기회는 파괴적 행동을 관리하는 강력한 도구이며, 이는 관계가 좋지않을 때 효과가 증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임상의들은 이런 종류의 사전 예방적 구조를 "발판"라고 부릅니다.
허용 가능한 한도 내에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는 외부행동을 규제할 수 있는 가정 환경이 꼭 필요합니다. 부모가 명확하게 가르친 행동은 아이들의 본보기가 되고, 더 나은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감정 조절 문제
자기 조절은 상황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관리하는 능력입니다. 여기에는 분노유발 자극에 대한 격한 감정 반응을 억제하고, 화가 났을 때 자신을 진정시키고, 기대치의 변화에 적응하고, 폭발하지 않고 좌절감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베테랑 ADHD 연구자인 러셀 바클리를 비롯한 일부 전문가들은 자기조절 능력 부족이 ADHD 아동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며, 이것이 이 장애의 핵심 증상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앤더슨 박사는 이러한 증상은 ADHD의 일부인 충동성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아이들은 억제, 계획, 만족 지연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합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장기적인 보상보다 단기적인 보상을 찾는 경향이 있는 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기다리기 싫어하고, 기다리는 것을 극도로 힘들어하고, 금방 산만해지며, 어떤 이유로든 반복적인 작업, 손이 많이 가는 작업 또는 아이들이 지루해하는 작업에 장애가 있는 아이가 있습니다.
6.친구와의 문제
안타깝게도 ADHD 아동이 보이는 행동 문제는 성인뿐 아니라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 증상으로 인해 우정이 손상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라고 앤더슨 박사는 말합니다.
"산만함이 심한 아이는 대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친구들이 집중하지 못하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충동성이 강한 아이는 다른 사람의 말을 방해하고 다른 사람이 끼어들 틈을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족을 미루는 데 정말 어려움을 겪는 아이는 항상 그 활동을 선택해야 하고, 그 활동을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충동적인 말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여름 캠프에 참가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 단 몇 시간 동안의 상호작용 후 ADHD를 앓고 있는 남자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남자 아이들보다 또래들로부터 싫어하고 거부당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았습니다. 연구진은 이러한 부정적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는 주된 이유가 폭발적이고 보복적이며 충동적인 행동 패턴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의 저자 중 한 명이자 현재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인 스티븐 힌쇼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힌쇼 박사는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보다 또래로부터 더 많은 거절을 받는데, 이는 "아마도 그들의 행동 패턴이 성별에 따라 더 비정형적이기 때문일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7. 행동 문제에 대한 도움
진단을 받았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ADHD 아동이 심각한 행동 문제를 보일 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부모 교육입니다. 많은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있지만, 공통점은 부모에게 자녀와의 관계를 재설정하는 방법을 가르친다는 점입니다.
부모는 칭찬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격려하고 싶은 행동을 장려하는 방법, 아이가 따르지 않을 때 일관된 결과를 적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 결과, 자녀는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부모와 훨씬 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사회성 기술 훈련과 개별 인지 행동 치료는 아이들이 성인 및 또래 친구들과 더 건강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주의, 충동성, 과잉 행동 증상을 완화하는 각성제 약물도 ADHD 아동의 행동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격성과 과민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Abilify(아리피프라졸)나 리스페르달(리스페돈)과 같은 항정신병 약물은 아이가 학교나 가정에서 퇴학당할 위험에 처한 경우에 자주 사용됩니다. 하지만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전문가들은 최상의 결과를 위해 부모 교육과 병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출처: ADHD와 행동 문제들 / 캐롤라인 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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