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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조용한 ADHD와 증상, 도울 수 있는 방법

Theriver 2024. 1. 25.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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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뇌는 쓰레기통이 가득 차서 뚜껑이 닫히지 않고 바닥에 물건이 쏟아져 나옵니다."

 

이것이 제 아들이 ADHD를 앓는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아들이 처음 진단을 받았을 때 저는 ADHD의 의미를 이해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과잉 행동하고, 충동적이고, 안절부절못하고, 교실에서 말을 함부로 내뱉는 남자아이들에게서 주로 발견된다고 생각했거든요. 부주의성 아형 ADHD(조용한 ADHD) 진단을 받은 제 아들은 이런 행동이 전혀 없었습니다.

 

안타깝게도 ADHD 아동에 대한 고정관념은 지난 수십 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아들의 ADHD 관리를 도우면서 조용한 ADHD에 대한 논의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주로 여아와 성인에게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ADHD는 지난 수십 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1.조용한 ADHD란 무엇인가요?

 

조용한 ADHD의 하위 유형을 가진 아동의 주요 증상은 과잉 행동이 거의 또는 전혀 없이 산만하고, 건망증이 심하며, 정리 정돈이 안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학교와 가정에서 눈에 잘 띄지 않아 게으르고, 공허하며, 냉담하다는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부주의성 ADHD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부 사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

●부주의한 실수

●싫어하는 작업(예: 숙제)에 지속적인 주의력을 유지하기 어려움

●중요한 물건 분실(예: 학교 교재, 열쇠, 휴대폰)

●직접 말해도 듣지 않는 것 같음

●지시를 따르지 않고 학업이나 집안일을 끝내지 못하는 경우

●정리 정돈에 어려움을 겪음

●쉽게 산만해짐

●일상적인 활동을 자주 잊어버림(예: 양치질)

 

조용한 ADHD 증상은 주어진 시간에 가장 중요한 것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하는 인지 과정인 실행 기능(functioning)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행 기능은 작업 계획 및 시작, 시간 관리, 정리, 감정 조절 등 ADHD 아동이 어려움을 겪는 모든 일에 관여합니다.

 

어린이 마음 연구소의 ADHD 및 행동 장애 센터의 수석 디렉터인 아담 자모라(Adam Zamora) 박사는 학습과 기억에 관여하는 뇌의 구조인 해마를 도서관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작업 기억과 실행 기능은 들어오는 정보를 서가에 배치하는 사서의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ADHD가 있고 주의력 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사서는 정보가 쏟아지는 엄청난 양의 책을 들고 다니게 되고, 결국 그 책을 아무 서가에나 던져놓게 되어 나중에 정보를 찾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차일드 마인드 인스티튜트의 ADHD 및 행동 장애 센터는 학습과 기억에 관여하는 뇌의 구조인 해마를 도서관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작업 기억과 실행 기능은 들어오는 정보를 서가에 꽂는 사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가 있고 주의력 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사서가 엄청난 양의 책을 들고 다니며 정보가 쏟아져 나오면 결국 그 책을 아무 서가에나 버리게 되어 나중에 정보를 찾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2.학교에서의 조용한 ADHD

 

부주의형 ADHD는 어린 아이들에게는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자모라 박사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ADHD와 관련된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ADHD가 있는 똑똑한 아이들은 지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학교의 기초적인 부분을 더 잘 배울 수 있으며, 정보를 놓쳤을 때 더 강한 인지 능력과 좋은 추론 능력으로 사물을 더 쉽게 조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아들은 초등학교 때 학업적으로 뛰어났습니다. 하지만 중학교에 진학해 수업량이 늘어나면서 더 많은 독립적인 학습을 요구받게 되자 아들은 더 이상 ADHD와 관련된 부주의, 산만함, 건망증, 시간 감각 상실을 보완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조용한 ADHD를 가진 아이를 키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가정에서 증상을 관리할 계획이 없습니다. 또한 교사와 달리 부모는 매일 수십 명의 다양한 아이들의 행동을 관찰할 기회가 없습니다. 따라서 비정형적인 행동, 특히 그 행동이 방해가 되지 않는 경우 이를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들이 ADHD 진단을 받은 후 몇 년이 지나서야 아들이 학교에서 수업을 듣지 않거나, 울음을 터뜨리거나, 제가 시킨 일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들에게 "왜 그냥 ..."이라는 말을 몇 번이나 했는지 셀 수 없을 정도입니다. "왜 방을 청소하거나 숙제를 하거나 자전거를 치우지 않니?"라고요.

 

아들이 학교 과제를 깜빡 잊고 제출하지 않으면 저는 아들에게 짜증을 내고, 아들은 저에게 소리를 지르고, 저도 아들에게 소리를 지르고, 그러면 아들은 완전히 멘붕에 빠지곤 했습니다.

 

아들의 ADHD 증상을 이해하기 시작한 후 제 행동을 수정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 행동이 실제로 아들의 정서적 붕괴에 기여하고 있었거든요. 

 

ADHD 증상에 대한 오해가 부모에게 유일한 장애물은 아닐 수 있습니다. 부모 자신도 ADHD 증상을 인지하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자모라 박사는 유전이 ADHD에 영향을 미치며, "자녀가 ADHD를 앓고 있다면 부모 중 한 명도 ADHD를 앓고 있을 수 있어 가정에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양육이 어려울 수 있다"고 말합니다.

 

3.학교에서 부주의한 자녀를 도울 수 있는 방법

 

자모라 박사는 학업 성공을 위한 다음과 같은 유용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자녀에게 문제가 있다고 의심되는 즉시 평가를 받도록 하세요. 자녀의 선생님에게 정기적으로 연락하세요. 대부분의 선생님은 추가 도움을 기꺼이 제공할 것입니다.

 

자모라 박사는 학교 시스템 내에서 ADHD 아동을 옹호한 경험을 바탕으로 부주의한 ADHD 학생을 돕기 위해서는 학생이 좌절감을 느끼는 시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주의가 심하고 많은 자극과 알림 없이도 과제를 완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가 있다면, 그 아이는 더 좌절감을 느끼고 학업과 부주의한 과제에 쉽게 분노하는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좌절감을 조기에 인식하면 ADHD 진단을 조기에 내릴 수 있어 아이가 또래보다 뒤처지지 않도록 학업적 조정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로서 제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학교 시스템에서 아들을 옹호하고 아들이 스스로를 옹호하도록 가르치는 것이었습니다. 아들의 성적이 항상 아들의 능력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에 저는 매 학기 초에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들에게 아들의 ADHD와 약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강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수년 동안 많은 선생님들의 반응이 긍정적이었고, 학부모의 소통과 지원에 감사해하는 모습에 놀랐습니다.

 

4.집에서 부주의한 자녀를 도울 수 있는 방법

 

자모라 박사는 가정에서 자녀의 ADHD를 관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장합니다: 

 

●체계적인 환경 조성

●일관성을 유지하고 일과를 정하기

●체크리스트 또는 시각적 보조 도구를 사용하여 과제 완수에 도움

●원하는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강화와 보상 제공

 

저는 아들의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세울 때 아들을 참여시켜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들과 함께 고민한 후에야 아들에게 맞는 정리 정돈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어요. 그전에는 아들이 절대 물건을 쓰레기통에 버리지 않고 선반 위에 올려 놓는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저에게 맞는 정리 도구를 사용하게 하려고 했죠.

 

부모로서 우리는 자녀의 ADHD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을 찾는 데만 집중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들의 강점과 열정을 격려해야 합니다. ADHD 아동은 창의적이고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며 틀에 박힌 사고방식을 벗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우주와 로켓에 대한 아들의 열정을 격려한 결과, 아들은 NASA가 후원하는 화성 탐사 경연대회에서 전국 결선 진출자가 되었습니다. 아들은 현재 소규모 항공우주 대학에서 대학 신입생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제 아들을 똑똑하고 창의적이며 겁이 없고 건망증이 심하고 감정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혼란스러운 아이로 생각하고 싶습니다.

 

ADHD에는 과잉 행동 이상의 것이 있습니다. ADHD가 어린이에게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재고하면 조용한 ADHD 유형의 조기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부주의성 ADHD란 무엇인가요? by 크리스틴 윌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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