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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의 진단과 오진을 피하기 위한 방법

Theriver 2024. 1. 25.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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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의 여러 연구에 따르면 반에서 가장 나이가 어린 아이들이 또래 친구들보다 훨씬 더 높은 비율로 ADHD 진단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ADHD 아동의 상당수가 덜 성숙했다는 이유로 오진을 받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는 아이들이 어떻게 진단되는지, 그리고 단지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기대치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의 행동을 잘못 해석하는 것을 피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미시간주,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대만(가장 최근에는 대만)에서 대규모 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관되게 나타납니다. 가장 어린 아이들이 같은 반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아이들보다 진단을 받을 확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남자아이는 60%, 여자아이는 70%에 달합니다.

 

대만의 연구에서는 심지어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의 유병률이 학급에서 가장 어린 아이부터 가장 나이가 많은 아이까지 매달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이들이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면서도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오진을 피하는 방법

 

대부분의 ADHD 진단은 아이들이 학교에서의 행동과 성과에 대한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모든 어린이는 가만히 앉아 집중하고, 차례를 기다리며, 과제를 끝내고, 방해받지 않는 것이 어렵다고 느낍니다.

 

취학 연령이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러한 것들을 예상대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전형적인 행동과 아동 발달에 대한 경험이 많은 교사에게 종종 지적을 받습니다.

 

하지만 한 학급에 속한 학생들의 연령대는 1년 내내 다양하기 때문에 막내와 고학년 사이의 발달 차이가 상당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이 ADHD로 평가받는 경우 해당 아동의 행동을 같은 반의 다른 모든 아동이 아닌 또래 아동의 행동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시간 연구의 수석 저자인 토드 엘더는 "아이의 행동이 나쁘거나 부주의하거나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는 경우, 단순히 그 아이는 5살이고 다른 아이들은 6살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5세 아동과 6세 아동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으며, 교사와 의료진은 아동의 ADHD 여부를 평가할 때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음은 오진을 피하기 위해 따라야 할 다른 '모범 사례'입니다:

 

●다양한 관찰자: 교사의 관찰만으로 아동을 ADHD로 진단해서는 안 됩니다. 아동을 평가하는 임상의는 교사, 부모 및 아동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다른 사람들을 포함한 여러 성인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학교외에서의 행동: 아동이 ADHD로 제대로 진단받기 위해서는 부주의, 충동성, 과잉 행동과 같은 장애와 관련된 징후와 증상이 두 가지 이상의 환경에서 나타나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적 상황에서도 눈에 띄나요? 충동성이 너무 강해서 스스로에게 위험할까 봐 부모님이 걱정하나요? 규칙을 따르지 못하거나,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거나, 뜻대로 되지 않을 때 화를 내서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나요?

 

●평가 척도: 교사와 부모가 작성하는 척도는 일반적인 인상에 의존하기보다는 ADHD와 관련된 행동의 빈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같은 연령대의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철저한 병력: 임상 심리학자인 매튜 루즈 박사는 아동의 행동을 미묘하게 잘 이해하려면 임상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행동이 어떻게 발달했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두 살, 세 살, 네 살 때는 어땠을까요? 유치원에서 처음으로 이런 문제가 발생했나요, 아니면 행동을 제대로 하지 못해 유치원에서 쫓겨났나요?"

 

●장애 수준: ADHD 아동과 일반 아동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동의 행동이 삶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일 것입니다. 아이가 시키는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 가정에서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고 부모가 매우 답답해하나요? 규칙을 따르지 못해 스포츠에 참여하지 못하나요? 놀이 데이트에서 배제되나요?

 

2.기다리며 지켜보는 접근법

 

아이가 미성숙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학급에 대한 기대에 적응하면서 상황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유치원을 시작하는 일부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규칙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라고 Rouse 박사는 말합니다.

 

"다른 아이들이 많은 환경에서 처음으로 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의 지시를 받는 것은 아이에게 처음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적응할 시간을 주기 위해 Rouse 박사는 아이가 유치원에서 ADHD처럼 보이는 증상을 보일 경우, 입학 첫해에는 잠정적 또는 "배제" 진단을 내리고 6세가 되면 재평가한다고 말합니다.

 

3.치료 권장 사항

 

약물 치료가 ADHD 증상을 완화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여러 차례 밝혀졌지만, 어린 아이에게 약물 치료가 유일한 치료법은 아닙니다. 오진의 가능성은 Rouse 박사가 어린 ADHD 아동에게 각성제 약물로 시작하기보다는 행동 치료를 권장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마찬가지로 미국 소아과 의사 협회에서는 4~5세 아동의 1차 치료로 부모와 교사가 시행하는 행동 치료를 권장합니다. 자극제 약물은 행동 치료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아동이 중등도에서 중증의 증상을 계속 보이는 경우에만 권장됩니다. 두뇌 발달 지연 미성숙이 ADHD와 혼동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ADHD 자체가 뇌 성숙의 지연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ADHD가 있는 나이가 많은 아동은 어린 아동에게 전형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기준이 나이가 많은 아동인 경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중요한 신경 영상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의 뇌 발달이 지연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6년 국립정신건강연구소에서는 10년 동안 수백 명의 아동의 뇌를 스캔했습니다. 뇌가 성숙함에 따라 피질은 두꺼워졌다가 사춘기 이후 뇌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연결이 잘려나가면서 다시 얇아집니다. 연구자들은 피질이 최고로 두꺼워지는 시점인 "피질 성숙"이  ADHD 아동에서 3년 늦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7.5세에 비해 10.5세였습니다.)

 

또한 ADHD 아동은 대뇌피질이 얇아지는 과정에서도 다른 아동보다 뒤처졌습니다. 연구진은 뇌의 가장 지연된 영역이 "부적절한 행동과 생각을 억제하고, 주의를 집중하고, 순간순간을 기억하고, 보상을 위해 노력하고, 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을 지원하는 영역으로, ADHD 환자에게는 종종 방해받는 기능"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연구팀은 ADHD 아동의 대뇌피질 중 일반 아동보다 더 빨리 성숙하는 유일한 영역은 운동피질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연구진은 이를 늦게 성숙하는 전두엽 피질 영역과 결합하면 이 불일치가 장애와 관련된 불안감을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2013년에는 뇌 기능 스캔을 사용한 연구에서도 ADHD 아동의 성숙이 지연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미시간 대학교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은 뇌가 주요 뇌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간에 연결을 형성하는 속도가 같은 연령대의 다른 아동에 비해 뒤처진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특히, 내부적으로 지시된 사고를 제어하는 '기본 모드 네트워크'와 외부적으로 지시된 작업에 집중하는 네트워크 사이의 연결이 미성숙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연결성의 지연이 생각이 방황하고 과제를 완수하고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4.ADHD 증상에서 벗어나기

 

마지막으로, 일부 어린이는 청소년과 청년이 되면서 ADHD 증상에서 벗어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과잉 행동과 충동적인 증상은 청소년기가 지나면서 약해지는 경우가 많지만, 부주의한 증상은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ADHD 여부와 관계없이 자녀의 행동이 학습, 친구 관계, 가족의 일원이 되는 데 방해가 된다면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ADHD 아동에게 좋은 효과를 보이는 행동 치료와 약물 치료는 비교 대상 아동보다 덜 성숙했다는 이유만으로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아동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ADHD로 오인될 수 있는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안과 트라우마도 부주의와 충동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철저히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중하고 효과적인 진단은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출처: ADHD일까, 미성숙일까? by 캐롤라인 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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